메뉴로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으로 바로가기
마이 파밀리에

서비스 이용을 위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.

메뉴 텍스트

    입주절차

    ※ 입주절차는 각 현장마다 상이할 수 있으므로 해당 현장의 입주안내문을 필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    1. 1. 입주자사전점검
    2. 2. 분양대금 납부
    3. 3. 관리비 예치금 납부 및 관리계약 체결
    4. 4. 입주증 발급
    5. 5. 카드키(열쇠) 수령 및 입주
    행사기간

    지정일로부터 2~3일 간

    행사장소

    해당 단지 내 별도 지정

    구비서류

    입주자사전점검 초청장, 계약자 신분증
    * 가족이 대리 참석 시 계약자 신분증, 대리인 신분증 등 계약자와 가족임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

    행사절차

    계약자 확인 > 점검지 교부 > 점검요령 안내 > 세대 점검 > 점검지 반납

    유의사항
    • 상기 사항은 현장 여건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.
    • 행사 참석 시 반드시 초대장을 지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  • 자세한 사항은 현장별 입주자 사전점검 초청장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    분양대금 납부

    분양대금 및 옵션 잔금, 중도금대출 잔금 등 비용 일체를 지정된 은행에 납부하셔야 하며,
    입주지원센터에서는 납부하실 수 없습니다. 중도금대출을 받은 계약자는
    중도금대출 금액을 담보대출로 전환하거나 원금을 전액 상환하셔야 합니다.

    납부방법

    납부계좌 무통장입금 (공급계약서상 계좌번호를 확인하신 후 입금하시기 바랍니다.
    / 입금 시 동∙호수 및 계약자 성명 기재)

    유의사항
    • 입주지정기간 이후 미납금에 대하여 공급계약서에 의거 연체료가 부과됩니다.
    • 주말, 공휴일 등 금융기관 휴무일 입주 시에는 입주일 이전의 평일에 납부하셔야 입주가 가능합니다.
    • 입주증 발급 시 납부영수증 및 대출상환(대환)완료 영수증을 필히 지참하셔야 합니다.

    관리비 예치금은 입주 최초 월 관리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미리 확보하기 위한 제도입니다.
    이 금액은 입주 시 한번만 납부하시고, 퇴거하실 때 새로운 입주자에게 양도/양수하는 제도입니다.

    납부시기

    입주지정기간 개시일부터 (관리사무소에서는 현금수납을 하지 않으니 관리비계좌에 무통장 입금 후 영수증을 지참하셔야 합니다)

    납부금액

    각 세대별 해당 금액

    유의사항
    • 입주지정기간 내에는 잔금 및 관리비 예치금 납부확인 후 열쇠를 교부받은 날로부터 입주자가 관리비를 부담하게 됩니다.
    • 입주지정기간이 경과하면 입주여부에 관계없이 입주지정기간 종료일 다음날부터 관리비가 부과됩니다.
    발급기간

    입주지정기간 개시일부터

    발급장소

    현장별 입주지원센터

    발급요건
    • 분양대금, 옵션 잔금 및 후불이자, 보증수수료 등 완납
    • 이주비, 중도금대출 상환 또는 담보대출 전환
    구비서류

    분양대금 등을 납부한 영수증, 계약자 신분증, 관리비 납부 영수증, 공급계약서, 옵션계약서

    유의사항
    • 주말, 공휴일에 입주하실 세대는 필히 평일에 입주증을 교부받으셔야 합니다.
    • 입주지원센터에서는 현금수납을 할 수 없으니 필히 해당 은행에 분양대금을 입금하신 후 무통장 입금증을 지참해 오시기 바랍니다.
    수령기간

    입주지정기간 개시일부터

    수령장소

    현장별 입주지원센터

    지참서류

    입주증, 관리비 예치금 납부 영수증

    유의사항
    • 분양대금,옵션대금,관리비 예치금을 납부한 세대에 한하여 카드키(열쇠) 불출이 가능합니다.
    • 카드키(열쇠) 인수 전 개별적인 시공소요에 인한 시공업자의 카드키(열쇠) 교부 요청은 세대 내 시설물의 사용, 도난, 손괴 등의 문제예방 차원으로 엄격히 제한하고 있습니다.
    • 카드키(열쇠)불출 이후부터의 세대 내부 시설물관리는 계약자의 책임이므로 문단속 및 시설물 보호 등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.

    사전점검 체크리스트

    • 현관문 열고 닫힘 상태
    • 현관문 도장 상태
    • 현관문 홈, 변형 등
    • 현관문 부착물 설치 및 작동 상태
    • 현관 문틀 주위 도배 마감 상태
    • 신발장 설치 상태(고정,문/서랍 개폐)
    • 바닥 타일 구배, 파손, 줄눈 상태
    • 양변기 설치 상태(파손, 백 시멘트 마감, 누수 및 기능)
    • 세면기, 욕조 설치 상태(파손, 코킹, 배수 및 기능) 및 작동여부
    • 수도꼭지, 거울, 수건걸이, 휴지걸이 부착(기능)상태
    • 창, 문짝 열고 닫힘 상태(도어록 작동)
    • 벽 타일탈락, 파손 여부, 줄눈 시공 상태
    • 바닥 타일 파손 및 구배(배수 상태)
    • 천장 마감 상태
    • 욕조, 문틀주위 코팅시공 상태
    • 문짝의 열고 닫힘 상태(부속 철물 기능)
    • 선반 고정 및 도장마감 상태
    • 도배지 시공 상태
    • 창 문짝의 열고 닫힘 상태
    • 도어(문) 개폐 및 도어록 작동 상태
    • 장판깔기 상태(오염, 흠, 돌기물 등)
    • 바닥면 요철 여부
    • 도배 접착상태, 훼손/오염 여부
    • 방 문짝 흠, 파손 여부
    • 천정/벽 등 부위 마감 상태
    • 창 문짝의 열고 닫힘 상태
    • 유리창 문틀 고정상태 및 깨짐 상태
    • 반자돌림, 걸레받이, 재료분리대 설치 상태
    • 바닥 이음부위, 모서리 접착 상태 철 , 돌기물, 오염(변색) 여부
    • 도배지 접착상태, 훼손/오염 여부
    • 천정/벽 등 부위 마감 상태
    • 온도조절기 설치 상태
    • 난간대 고정 및 주위 마감 상태, 안전 여부
    • 바닥구배 및 타일탈락, 줄눈 상태
    • 벽, 천장면 도장마감 상태
    • 세대 칸막이(경량판)파손, 도장 마감 상태
    • 문짝의 열고 닫힘 상태
    • 내부선반 고정 및 도장 마감 상태
    • 바닥 마감 상태
    • 싱크대(상/하부장) 문짝의 열고 닫힘 상태
    • 싱크대 파손, 흠, 고정불량 여부
    • 벽 타일 파손, 들뜸, 탈락 여부
    • 룸 카펫트 이음부위, 모서리 접착 상태, 오염(변색)여부
    • 싱크대 걸레받이 설치 상태
    • 가스렌지 후드 작동 및 배기구 연결 상태
    • 싱크대 수도꼭지 설치 상태(누수 및 기능)
    • 난방온수분배기 실구분 표시 및 설치 상태
    • 문짝의 열고 닫힘 상태
    • 바닥구배(배수 상태)
    • 배관 통과부위(벽) 마감 상태
    • 보일러, 연도 및 배관 설치 상태(누수 및 기능)
    • 조명기구 점/소등, 부착 및 파손 여부
    • 창호 부착철물 기능 여부
    • 창호유리 파손 여부
    • 창문의 뒤틀림, 파손, 홈 여부, 도장 상태
    • 돌공사 시공 상태 등